Sub Contents

보도자료

  • 홈
  • 커뮤니티
  • 보도자료

제주 제2공항 건설 추진에 대한 관광인의 입장

  • time 2021-03-15 13:23
  • view 404
제주 제2공항 건설 추진에 대한 관광인의 입장
- 제주경제 재도약을 위한 기회, 제주 미래를 위한 최선의 선택, 제2공항 건설 반드시 추진되어야...

□ 제2공항 건설 추진의 필요성
제2공항 갈등 해소를 위해 지난 2월 15일부터 17일까지 실시된 제주 제2공항 여론조사 결과는 사업자체를 무효화하거나 중단할 수준은 아니다. 성산읍 주민 대상에선 찬성의견이 절대적으로 높게 나왔다. 국책사업 추진에 있어 입지선정지역 주민의 의견이 제2공항 건설추진에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제주경제에서 서비스업이 차지하는 GRDP(지역내 총생산) 비중이 전체의 73% 이상을 차지할 만큼 제주경제에서 막대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제2공항 추진이 좌초되는 순간 제주경제는 순식간에 무너질 것이 불 보듯 뻔한 상황이다.

최근 전국 지자체가 주력산업으로서 관광산업에 집중하고 있어 지자체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지고 있다. 지자체간 ‘관광동맹’까지 맺으며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및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에서 제주는 섬이라는 여객수송의 불리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관광패턴과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관광산업 특성상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도 제주 제2공항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제주관광은 농축산을 비롯한 해양, 교통, 체육, 문화 등 다른 산업분야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관광을 중심으로 협업체계가 마련되어야 하며, 이는 제주 제2공항은 제주사회가 새롭게 연륙교통인프라 확충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이다.

제주를 이끌어 갈 유능한 인재들이 제주에서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거나, 더 좋은 직장을 위해 도외로 나가는 사례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현재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제주경제를 이끌어갈 미래세대를 위해서도 제2공항 건설은 반드시 필요하다.

□ 우리 관광인들의 입장
관광업계는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정부와 제주도의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 외국인관광객 무사증 일시중지 등에 따른 막대한 피해를 감수하면서도 방역에 만전을 다하며 적극 협조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업계의 노력은 무시한 채 관광객 2천만 시대를 대비하고, 내국인 관광객 유치확대 정책으로 동반해서 가야할 제2공항 추진동력이 제힘을 받지 못하는 것은 제주경제가 다시 과거로 회귀하는 현상으로 밖에 볼 수 없다.

제주 제2공항 건설은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핵심 인프라임을 분명히 밝히며, 이는 최첨단 공항으로 설계가 이루어짐으로써 도민의 안전과 내·외국인 관광객의 연륙교통 인프라 확충은 역사적인 순간이 될 것이다.

제주관광의 지속적인 성장을 통한 제주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국토부는 대형국책사업인 제주 제2공항 건설을 추진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